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이론

경영 이론 수확 체증의 법칙 및 다양한 학습 이론들에 대한 설명

by 경영학 기본 이론 2023. 9. 2.

이번 장에서는 경영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경영 수익에 크게 영향을 주는 주요 법칙으로는 수확 체증의 법칙, 높은 신제품 개발비용 등이 있다. 관련된 학습 이론으로는 고전적 학습 이론, 조작적 학습 이론, 사회적 학습 이론등이 있다.

 

 

수확 체증의 법칙

대량생산하는 전통적인 경영 산업에서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된다. 수확체감의 법칙이란 자본과 노동 등 생산요소가 한 단위 추가될 때 늘어나는 한계생산량은 점차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생산요소를 추가적으로 계속 투입할 때 어느 시점이 지나면 새롭게 투입하는 요소로 인해 발생하는 수확의 증가량은 감소하는 것이다.
반면 적은 자원과 집약된 첨단 지식을 활용하는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수확 체증의 법칙이 통용된다. 수확 체증의 법칙은 투입된 생산요소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지식기반경제의 주력산업인 정보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 문화산업, 서비스산업 등에서 두드러진다.
브라이언 아서 교수는 이처럼 지식집약형 산업에서 수확 체증이 발생하는 이유로 높은 신제품 개발 비용, 네트워크 효과, 소비자의 타성을 꼽았다.

상승 그래프

 

높은 신제품 개발비용

지식집약형 산업에서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지만 일단 개발되면 생산에 드는 비용은 그리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초기비용을 희석시키는 효과로 인해 평균비용이 줄어든다.
네트워크 효과란 어떤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는 그대로인데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많아짐에 따라 가치가 올라가는 속성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예로 팩스를 들 수 있다. 팩스 본래의 가치는 그대로인데 몇 명 안 쓸 때 그 기계의 가치는 매우 낮지만 수가 많아지면 가치가 커지게 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한 제품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져서 다른 제품으로 바꾸기가 쉽지 않다. 이런 이유 때문에 지식집약형 산업에서는 어떤 제품이 시장을 선점하게 되면 시장점유율을 유지 확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고전적 학습 이론

고전적 학습이론은 심리학자 파블로프가 처음 발표한 이론으로서 조건자극을 무조건 자극과 관련시킴으로써 조건 자극으로부터 새로운 조건반응을 얻어 내는 과정을 말한다. 파블로프는 개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개는 고기를 보고 반사적으로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고기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울리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고기를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을 무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이라고 하며 종소리에 의해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을 학습을 통한  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이라 한다. 이와 같이 타액의 분비를 유도해내는 과정, 즉 환경에 있어서의 특별한 자극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수동적 반응이나 행동인 반사적 반응적 행동을 고전적 조건화라고 한다.

 

조작적 학습 이론

조작적 학습 이론은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스키너에 의해 제시되었다. 스키너는 행위는 결과의 함수라고 주장하면서 특정한 행동에 대해서 긍정적인 결과가 제공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스키너는 사람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적절한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이후에 즉시 제공할 때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커지며, 보상이 뒤따르지 않거나 벌이 가해지는 행동은 반복된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어떠한 강화 요인이 겉을 명확하게 드러나게 되어 있든지 속으로 숨어 있든지 관계없이, 그 강화 요인이 행동에 따라서 달라진다면 이는 조작적인 학습을 의도하는 장치라고 볼 수 있다. 어떤 과목의 교수가 높은 점수를 받고 싶으면, 시험을 잘 보아야 한다고 말을 하는 상황이 여기에 해당한다. 많은 보수를 받기 위해서는 많이 팔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는 영업사원도 마찬가지이다. 때로는 이러한 장치가 조직의 이해관계와 맞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의 상사가 인사평가를 앞두고 당신에게 다음 3주 동안 초과 근무를 하면 높은 점수를 주겠다고 하였고, 당신은 그 말을 믿고 초과 근무를 하였다고 하자. 그러나 평가시기가 되었을 때, 초과 근무한 것이 전혀 평가에 반영되지 않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만약 다음에 상사가 당신에게 초과 근무를 요구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확실히 거절할 것이다. 이러한 당신의 행동을 조작적 학습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어떤 행위에 대해서 적절한 보상으로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행동을 다음에 할 가능성은 낮아진다.


사회적 학습 이론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거나 듣는 것과 같은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한다. 이처럼 관찰이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한다. 이처럼 관찰이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는 관점을 사회적 학습이론이라고 한다.
사회적 학습이란 타인들을 보고 배우는 인지적이고 이성적인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이 습득되는 학습 방식이다. 단순히 반응적이거나 강화나 벌에 의한 조작적 조건 없이도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오는 생각과 깨달음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행위와 그 결과에 대한 이미지를 인지구조 속에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게 되는 것을 대리학습이라고 한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모델의 영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특히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주목과정

사람들이 인식하고 특정한 사항에 대해서 인식하는 측면에 대해서만 모델을 통한 학습이 일어난다. 사람들은 매력적이고, 반복적으로 접근 가능하며, 중요하고, 자신과 유사한 사항에 놓여 있는 모델을 통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유지 과정

모델의 영향력은 모델이 사라진 뒤에도 그의 행동을 얼마나 오랫동안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동작 재생 과정

모델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보고 나면, 그 행동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이 과정은 모델의 행동을 과연 개인이 재연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강화 과정

사람들은 모델 행동에 대해서 긍정적인 보상이나 인센티브가 제공될 때 더욱 그 행동을 하게 된다. 긍정적인 강화가 제공되는 행동은 더욱 관심을 끌고 신속하게 학습되며,더 자주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