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상황론적 접근법
그간의 경영이론들은 실험이나 조사를 토대로 보편타당한 원리를 찾으려고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유류파동과 환율변동 그리고 기술혁신의 급진전에 의해 경영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다양화되었다. 이에 따라 모든 상황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경영이론을 찾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고, 연이어 등장한 것이 상황론적 접근법이다. 이는 회사의 규모나 시장 상황, 사용 기술이나 전략에 따라서 경영관리방식을 효율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파생된 분야로 전략경영, 국제경영 등이 있다.
자원 기반 관점
자원 기반 관점은 1959년 경제학 분야에서 밝힌 기업론에 기인한다. 기업이란 여러 생산적인 경영자원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고, 이후의 많은 전략경영 분야의 연구자들이 기업의 경영자원에 대한 분석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자원 기반 관점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장기간의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들이라고 주장한다. 자원 기반 관점의 이론적 핵심은 기업을 유형 자원과 무형 자원의 독특한 집합체로 파악하는 것이다. 즉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나름대로 독특한 자원과 능력을 결합하고 구축해가는데, 바로 이들 자원과 능력의 차별적 역량에 근거하여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등한시하였던 조직 능력, 핵심역량, 기업문화, 경영자의 능력 등과 무형자산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무형자산은 대부분 암묵적이므로 경쟁기업이 쉽게 구입하거나 모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우위는 바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자원과 능력에 의해서 뒷받침될 때만 지속될 수 있다. 또한 자원 기반 관점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에 있어서 기업 간 이질성과 비이동성을 가정한다. 즉 기업이 통제 가능한 전략적 자원에 있어서 동일산업에 속하는 기업 간에도 이질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이들 자원은 기업 간에 완전하게 이동할 수 없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로 자원의 이질성은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것이 경쟁우위의 지속성을 뒷받침한다고 본다.
기업의 보유한 자원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경쟁자를 압도하거나, 또는 약점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을 통해 가능하다.
기업이 보유한 자원은 희소성이 높은 것이어야 한다. 다수의 기업의 보유한 자원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없고, 설령 된다고 해도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실행에 옮겨서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다른 기업들이 이와 유사한 전략을 동시에 구사해서는 안 된다.
기업이 보유한 자원은 기본적으로 가치가 있고 희소해야 하지만 이들 지원이 경쟁우위를 창출하려면 이런 자원을 보유하지 않은 기업들이 이를 획득할 수 없어야 한다. 즉 다른 기업들이 모방 불가능한 자원이어야 한다. 특정 자원들은 타기업이 모방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이러한 자원을 획득한 기업의 능력이 독특한 역사적 상황과 관련된 경우, 기업이 소유한 자원과 경쟁우위 사이의 인과관계가 모호한 경우,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자원이 사회적 복합성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가치가 있고 희소하고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을 보유한 기업은 이들 자원을 이용하는 전략을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자원을 확보하지 못한 경쟁자가 이들 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자원으로 동일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면 기업의 경쟁우위는 유지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가치,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에 추가하여 대체 불가능한 자원이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다.
자원 기반 관점의 시사점
이 관점은 1990년 프라할라드와 해멀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더욱 각광을 받게 되었다. 프라할라드와 해멀은 핵심역량은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정한 능력을 나타내며 또한 이러한 능력은 기업이 신규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고 말했다. 핵심역량이란 개념은 항상 경쟁기업에 비해 더 잘할 수 있는 상대적은 경쟁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핵심역량이란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 중 기업에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는 자원 혹은 능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자원 기반 관점에서는 앞서 살펴본 핵심역량 개념과 같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을 기업의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는 관점이다. 즉, 기업이 어떤 시장이나 산업에 속해 있느냐보다는 경쟁자들보다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느냐가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학의 조류가 90년대 이후의 경영학의 지배적 관점이 되면서, 기업 인수합병 시에도 과거 진입하고 있던 산업의 수익성에 맞춰지던 초점이 대상기업의 경영자원에 쏠리기 시작하는 등 경영학 이론 분야와 실무에 지속적인 변화가 있었다.
경영학 이론의 공존
경영학의 각 이론은 최신의 이론으로 교체된 것이 아니라 진화를 거듭하여 현재까지도 학자들과 현장의 경영자들에게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약 백여 년 전에 제시된 고전적 접근법이 등장하면서 기업을 운영하는 효율적 방법이 생겨났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생산 현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으며, 폐욜과 베버는 일반관리론과 관료제를 통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논리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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