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시스템
포드 시스템이란 1900년대 초반 포드에 의해서 만들어진 대량생산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포드시스템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과 함께 과학적 관리법을 확대한 생산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디트로이트 공장에서 만들어졌으며, 디트로이트 오토메이션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대량생산 시스템으로도 불린다. 포드 시스템은 기술적인 방면에서 생산의 표준화와 부품의 규격화, 공장의 특수화 등의 방식을 사용했다. 또한 기계적인 방면만 주시하지 않고 인간적인 면을 중시하여 분석했다는 면에서 근로자의 인간적인 면을 강조했다는 특징이 있다.
생산관리의 발전 - 포드시스템
동시관리와 포디즘의 실현 테일러시스템과 더불어 생산관리 발전 변혁의 계기를 만든 것이 포드시스템(Ford system)이다. 이것 은 포드(H. Ford, 1863~1947)가 그의 회사(Ford Motor)에서 자동차의 대량 생산을 위해서 확립한 이동 조립법을 말한다. 이동조립 법(moving assembly method)은 컨베이어와 생산의 표준화를 주축으로 하는데 조립 설비를 구성하는 컨베이어 속도와 근로자의 작업 속도를 기계적으로 동기화시켰고 관리와 연계시킴으로써 동시관리(management by synchronization)를 이루었다. 포드시스템은 포드의 경영이념인 "사회에 봉사한다. "라는 포디즘(Fordism)에 바탕을 둔 것으로서, 그 가 말하는 사회란 고객과 종업원을 지칭하며 대량 생산방식을 통해서 최저 생산비를 실현하여 고객들에게는 튼튼하고 좋은 자동차를 싼 가격에 제공하고 종업원들에게는 보다 높은 임금을 지불한다는 것이다. 그는 T형 자동차의 이동조립 방식과 생산의 표준화를 통해서 원가를 절감하여 자동차의 판매가격을 계속 인하했고 1914년 종업원의 근무 시간을 8시간으로 단축하고 주당 5달러로 올리겠다는 선언 이후 임금을 배로 인상해서 지급했다. 포드에 의해서 실시된 생산 표준화는 오늘날 '대량생산의 일반원칙'으로 승화되었으며 줄여서 3S라 부른다. 제품의 단순화(simplification)를 발전시킨 포드는 대량생산의 근본은 제품의 단순화에서 오기 때문에 포드는 단일 제품의 원리(principles of single product)에 입각하여 1908년 T형 승용차를 생산한 이래 1927년까지 이 제품만을 생산했다. 제품의 단순화는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의 규격화 내지 부품의 표준화로써 가능해진다. 포드는 부품을 규격화시켜 호환이 가능한 부품을 제조했는데, 이들 호환성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고장이나 파손된 부품만을 새 것과 교환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부품의 규격화는 대량생산을 실현 가능하게 하였고 결국 고임금과 저 생산비를 달성하게 했다.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와 작업의 단순화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specialization)와 관련하여 제품의 단위당 생산원가를 낮추고 부분품의 절대적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산효율이 높고 정밀도가 높은 단일 목적의 기계·공구가 필요하다. 포드는 제품의 종류를 T형 하나로 단순화하고 5,000여 종의 규격화된 부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 즉 단일 목적의 기계·공 구에 의한 생산을 시도했다. 작업의 단순화와 관련하여 유동작업에서 작업자는 단순 기능공이 되어 동일 작업의 연속 실시가 가능해지므로 생산 능률이 향상된다고 보고 포드는 작업을 단순화시켰다. 당시 포드 공장에서 높은 숙련을 필요로 하는 작업 은 15% 미만에 불과했다. 최초로 컨베이어 시스템을 조립 작업에 적용한 것은 1913년 실시한 자기발전기의 조립 작업이었다. 당시 발전기의 조립작업자가 작업 중 재료나 공구를 준비하기 위해서 막대한 시간은 낭비하는 것을 발견한 포드는 작업 준칙(two general principles in all operations)을 제시하였다. 포드는 이들 원칙을 전체 공장에 실현하기 위하여 작업자와 공구를 작업순서에 따라 배열시키고 작 업 장소에 재료와 재공품을 운반하는 운반설비를 도입하였는데 이것이 유동식 작업을 가능케 한 컨베이어 시스템(conveyor system)이다. 포드는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법을 작업관리에 적용했고 자동차의 조립 작업원칙을 기초로 하여 유동작업 원칙을 제시했다. 포드는 이 원칙들을 공장 전체 작업 조직에 활용함으로써 전 공장의 생산활동이 하나의 움직임을 갖도 록 만들었으며 작업자의 작업능률을 컨베이어 벨트의 진행 속도에 일치시킴으로써 작업자의 작업속도가 간접적으로 통제되도록 했다. 요컨대 포드시스템은 생산의 표준화로써 대량생산을 가능케 하였고 컨베이어를 주축으로 하는 이동조립법에 의해서 생산의 규칙성을 실현하고 작업자와 기계의 속도를 종합적으로 동시화하여 종합적인 생산관리를 실현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운영관리의 의의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과 운영관리의 연계 운영관리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하여 기업은 그 역동적인 환경 안에서 경쟁의 틈새를 찾아야만 한다. 운영은 기업 성장의 중요한 경쟁 무기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은 고객에 집중하는 좋은 운영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고객 위주의 운영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기업 전체적인 목표와 핵심역량을 조정하는 기업전략으로부터 출발한다. 핵심역량은 기업전략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이며, 기업전략을 근간으로 사업부 전략이 수립되며, 사업부 전략은 운영전략에, 그리고 운영전략 은 제조 전략과 서비스전략 수립에 근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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