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리더십이다. 다양한 사람들을 이끌고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리더십 능력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경영의 리더십 이론과 경쟁 기법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경영 리더십 이론
리더십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of leadership)은 리더십이란 단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 귀인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보통 사람들은 일의 결과를 리더의 지성, 외향적 성격, 훌륭한 언변, 적극성, 이해력과 근면성의 탓으로 돌린다. 조직 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조직의 극히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성과에 대해 잘됐건 잘못됐건 리더에게 책임을 돌리는 경향이 있다. 미국에서 실시된 한 장기적 연구에 따르면, 최고경영자의 카리스마적 통찰력이 회사 업무능력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뛰어난 성과는 최고경영자의 강한 카리스마적 리더십 때문으로 여겨진다. 리더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와는 무관하게, 리더의 행동에 대한 부하직원의 인식을 통해 부하직원이 실패에 대해 리더를 비난할지 예상할 수 있다. 서유럽과 미국, 중동의 3,000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리더십을 미화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리더가 완전히 변혁적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었다. 메릴린치(Merrill Lynch)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보자, 얼마 되지 않아 최고경영자 스테인리스 오늘(Stan O'Neal)이 해고됐다. 그는 주택정책 정부 개선 위원회의 한 위원이 명명했듯, "국민들의 채찍질"을 위해 미국 의회 청문회에 출두했다. 어떤 이는 "범죄자"라고 했고, 또 어떤 이는 메릴린치의 실패는 "기획된 파멸"이라고 표현했다. 오늘이 메릴린치의 실패에 책임을 져야 하는가 하는 질문과 그의 수십억 달러 퇴직금을 포함한 여러 혜택이 정당한가 하는 질문은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다음의 사실에는 의문의 여지가 거의 없다. 2004년 포천(Fortune)에서 그를 가리켜 "위기 전환의 천재"라고 했던 것과 2009년 그가 해고당했던 사이에 변화는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변화된 것이 있다면 그가 이끄는 조직의 업무수행 능력이었다. 재정적으로 실패하거나 뒤처져 있는 회사의 최고경영자를 해고하는 것이 특별히 잘못된 것은 아 O 너다. 그러나 오늘의 이야기는 리더십에 대한 귀인 이론적인 힘을 보여 준다. 모든 것이 잘 되어 갈 때 영웅이자 천재이고 그렇지 못할 때는 사악한 자가 되는 것이다. 리더십 귀인이론에 따르면, 중요한 것은 실제적인 업무능력보다는 겉으로 보이는 것이다.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이 영리하며, 인간적이고, 언변에 능하며, 공격적이며, 열심히 일할 뿐만 아니라 작업 스타일이 일관성 있다는 인식을 부하직원, 동료나 상사에게 심어주어야 효과적인 리더로 보일 가능성이 높다. (2) 리더십 대체이론 1) 의의 리더십 상황 이론들은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이 구성원의 만족이나 동기부여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상황변수가 조절하는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이들 이론은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리더의 행동은 구성원의 지각과 태도 및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암묵적인 가정을 하는 것이다.
경쟁기법
경쟁(competition) 기법은 자신의 이익, 주장, 관심을 다른 집단의 비용을 통해 관철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권력에 근거한 갈등관 리 기법이다. 따라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특정 종류의 권력, 예컨대 지위, 논쟁, 전문지식, 경제적 제재 등을 이용한다. 대립적이며 비협조적인 방법이다. 이는 원-루주(win-lose) 전략에 해당하며, 경쟁이 미덕인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각자가 이기기 위해 힘쓰게 되고 그 결과 한쪽은 모두 잃게 된다. 이러한 경쟁 기법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양쪽은 피아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양쪽은 자신의 승리와 상대방의 패배를 위한 상황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힘을 쏟아붓는다. 양쪽은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 접근을 한다. 목표 달성, 가치관, 객관성 등을 추구하기보다는 당면 과제의 해결을 우선한다. 사안에 대해 단기적인 안목을 갖는다. 경쟁 기법은 다음과 같은 순기능적 측면이 있다. 신속하고 분명한 의사결정이 요구될 때 유용하다. 또 한 갈등 상황에서 승리하기 위해 경쟁몰입의 동기를 활성화함으로써 개인이나 집단의 응집력과 단체 의식, 창의성 등을 제고한다. 역기능적 측면으로는, 무엇보다 협력이나 상호 이해를 통한 결과의 도출과 같은 다른 해결방안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또한 내부적으로 조직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가함으로 의문 제기 자체를 억압하게 된다. 따라서 갈등관리를 위한 건전한 커뮤니케이션을 막는다. 아울러 경쟁 기법은 구조화된 권력의 상하관계를 신속히 형성한다. 3) 순응(accommodation) 기법 이것은 경쟁 기법의 반대이다. 순응한다는 의미는 자신의 이익에 개의치 않는다는 것으로서, 자기희생 방법이다. 대립적이지 않으며, 협조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상대방의 이익과 욕구를 위해 자신의 이익을 무시하거나 포기한다. 순응 기법은 갈등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감정적 요소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은 갈등 상황 이 당사자 가운데 상대방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거나 평화와 조화가 최고의 목표일 때 사용할 수 있다. 순응 기법이 다른 갈등관리 기법에 비해 갈등을 더욱 신속하게 해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사 실상 원-루주와 같은 것이다. 왜냐하면 평화와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순응하는 사람이나 집단은 자신의 가치, 혹은 더욱 훌륭한 의사결정의 가능성까지 포기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즉, 순응은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고, 갈등 상황에서 보여 주는 순종과 허락이 충분히 보상받거나 평가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패배(루주)이다. 4) 타협(compromise) 기법 대립과 협동의 중간 형태로서, 집단 간 갈등 상황에서 임시방편, 편의주의적 효과 등의 목적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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